소식

Home > 소식

소식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절세 언니’ 윤나겸 세무사가 말하는 상위 1% 절세 비법은?

  • 절세TV (taxtv)
  • 2021-03-03 09:19:00
  • 121.138.58.11

윤나겸 세무사 <2021 세금 읽어주는 부자(富者)> 출간

 

 

 
 
<2021 세금 읽어주는 부자(富者)> 저자 윤나겸 세무사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 절세TV 사무실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답변하고 있다. 안윤수 기자 ays77@

 

“세금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시종일관 미소를 띄던 얼굴에 단호함이 묻어났다. 그러면서 세금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평생 세금에 관심 가질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지론을 펼친다.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상황에 놓일 일이 없다는 말이다. 대한민국 상위 1%로 꼽히는 서울 강남 부자들의 자산관리만 전문으로 도맡은지 12년. 윤나겸 세무사의 단호함은 확신에서 비롯됐다.

윤 세무사가 최근 <2021 세금 읽어주는 부자(富者)>를 펴낸 것도 이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작해야 연말정산 할 때가 돼서야 세금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투자하는 사람들조차 세금 걱정은 후일로 미뤄두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 부자들의 생각과 고민을 공유하고 싶었다.

그는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기 위한 첫 번째 단추를 꿰려면 세금부터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자들의 사례를 듣다 보면 의사결정 과정 자체가 다르다”며 “세금 이상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복합적인 자산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세금을 내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게 아니라 세금 설계를 통한 세후 이익률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설명이다. 모든 자산관리의 출발점은 다름 아닌 세금 설계였다.

책 속에는 이러한 부자들의 이야기가 사례별로 집약돼 있다. 3000여 건의 상담 사례 가운데 양도ㆍ증여ㆍ상속세 3가지 주제로 나눠 70여 건만 엄선했다. 질의응답식 구성으로, 어렵기만 한 세법에 대한 개념과 해석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냈다.

윤 세무사는 “그들의 시각은 곧 우리가 세금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지에 대한 가이드가 될 수 있다”며 “세금도 자산의 일부로 봐야지 세금 자체에 포커스를 두게 되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2021 세금 읽어주는 부자(富者)> 저자 윤나겸 세무사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 절세TV 사무실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안윤수 기자 ays77@



한 예비부부 이야기도 들려줬다. 각자 집 한 채씩을 가진 예비부부였다. 이들은 결혼을 하게 되면 다주택자가 될 텐데, 그 전에 팔아야 할 지가 고민이었다. 이후 상담을 통해 결혼 후 일시적 2주택을 적용 받아 5년 내 처분 시 세금 부담 없이 한 채를 팔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파는 시점에 따라 세금의 유무가 달라지는 것이다. 이는 곧 세후 이익률과도 맞물린다.

윤 세무사는 “이러한 경우 전세로 시작하는 다른 부부들보다 훨씬 더 빨리 부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며 “똘똘한 한 채도 결국은 여러 채를 굴리고 나서 얻는 법”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투자하기 전부터 어떤 시점에 처분해야 세금 부담을 덜 수 있는지를 치밀하게 따져 적정 이익을 미리 산출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는 절세 전문 채널 ‘절세TV’ 대표이자 ‘절세 언니’로 통하는 그가 수없이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2021 세금 읽어주는 부자(富者)>는 그간의 통념을 뒤엎는다. 세금은 부자들이나 걱정하는 것이 아니다. 세금을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윤 세무사는 “세금을 모르면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최후의 목표지점까지 도달할 수 없다”며 “세금 걱정은 부자가 된 후에 하는 게 아니라 세금을 꿰뚫어야 부자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 속에 담은 부자들의 고민 사항과 해결 방안을 보며 본인에게 필요한 절세 전략을 찾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문보기] 21.03.03 E대한경제 보도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3021032381160568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