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지방세 납부 ‘위택스’ 개편

  • 절세TV (taxtv)
  • 2020-09-16 09:04:00
  • 121.138.58.11
신고서 임시저장 기능, 맞춤형 바로가기 등 납세자 중심 개선
9월 말까지 재산세 납부하고 ‘우쭈쭈’ 인형 받자
 
 
행정안전부는 15일 “전국 지방세 신고ㆍ납부 서비스인 위택스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했다”고 밝혔다.

‘위택스(www.wetax.go.kr)’는 취득세ㆍ재산세ㆍ지방소득세 등 11종의 지방세와 과태료 등 지방세외수입의 조회ㆍ신고ㆍ납부를 할 수 있는 전국 지방세 신고ㆍ납부 서비스다. 뿐만 아니라 증명서발급, 환급금 조회ㆍ신청 등을 할 수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납세자가 다양한 지방세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메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접근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 사이트 내 스크롤 최소화, 도움말 개편, 업무 절차도 안내 등 납세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개선했다.
 
< 개편된 위택스 메인 화면 >


메인 화면의 주요 서비스(빠른 납부ㆍ지방세 연간 캘린더ㆍ지방세 바로가기)를 카드 형태로 배치하여 한 번에 접속 할 수 있도록 하고, 연간 신고ㆍ납부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방세 캘린더’ 기능을 추가했다.

또 연간 지방세 일정과 사용자 이용기록을 분석하여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월별로 제공하는 ‘맞춤형 바로가기’를 통해 지방세 일정에 맞춰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신고서 임시저장 기능을 신설하여 작성하던 신고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추가됐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방세 납부서비스도 개선하여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딱딱하고 어려운 지방세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우쭈쭈’를 ‘지방세 홍보캐릭터’로 선정하여, 온ㆍ오프라인 행사,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새 단장 이벤트로, 9월 재산세 납부자(이벤트 페이지 응모자)와 위택스에게 바라는 점(개선의견)을 제출한 참여자 중 100명을 선정하여 ‘우쭈쭈’ 인형을 제공한다.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위택스 개편을 통해 납세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