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국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받고 바로 납부하세요

  • 절세TV (taxtv)
  • 2020-12-22 09:06:00
  • 121.138.58.11
12.22부터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본인인증 후 확인 가능
‘21년 7월부터 전자고지 세액공제 시행 예정
 
 
앞으로 국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하고 바로 납부할 수 있다.

국세청은 21일,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국세 모바일 전자고지ㆍ납부 서비스를 12월 22일(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납세자는 본인명의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또는 문자에서 간단한 본인인증을 거친 후 국세 고지서를 확인하고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납부하면 된다.

국세청은 모바일 서비스 제공으로 1인ㆍ맞벌이가구의 고지서 수령 불편과 종이우편의 개인정보 노출 우려 등이 해소되고, 고지서 발송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 모바일 전자고지·납부서비스 흐름 >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아보려면 전자고지를 신청해야 한다.

모바일 홈택스 또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하거나, 세무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다음날부터 국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아볼 수 있다. 기존 전자고지 신청자는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다.

카카오페이 가입자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카카오페이 미가입자에게는 통신3사(SKT, KT, LGU+)의 문자로 안내된다.

다만, 2G폰, SKT 스마트폰 중 알뜰폰, 같은 통신사에 동일 명의 휴대전화가 2대 이상인 경우 등에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할 수 없다.

국세청 관계자는 “고지 건당 일정액을 공제해주는 ‘전자고지 세액공제’가 ‘21년7월부터 시행 예정이므로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