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기부금으로 연말정산 절세…10년간 이월공제 가능

  • 절세TV (taxtv)
  • 2021-01-08 15:08:00
  • 121.138.58.11
부양가족 기부금도 공제…사업자 기부금은 비용처리만 가능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은 이월공제 가능, 명세서 챙겨둬야
 
 
지난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후원이나 기부를 했다면 이번 연말정산 시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기부금’은 가족이 아닌 타인에게 사업과 직접 관련이 없이 지출한 재산적 증여 가액을 말한다. 원래 공제 대상은 아니지만, 기부를 장려하고 공익적인 목적이 큰 만큼 공제를 통해 장려하고 있다.

공제가 되는 기부금에는 정치자금기부금, 법정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지정기부금 등이 있다.

‘정치자금기부금’은 정당이나 후원회, 선거관리위원회에 지출한 기부금을 말한다. ‘법정기부금’은 국가나 지자체에 기부한 금품, 자원봉사 용역, 천재지변 및 특별재난구역 이재민구호금품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부금에 해당한다.

‘우리사주조합 기부금’은 우리사주조합원이 아닌 사람이 우리사주조합에 지출하는 기부금이다. ‘지정기부금’은 지정기부금단체의 고유목적사업비로 지출하는 기부금, 학교장이 추천하는 개인에게 장학금 등으로 지출하는 기부금, 공익신탁 기부금 등을 일컫는다.

기부금은 연말정산 대상자 또는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자만 공제받을 수 있다. 사업소득만 있는 거주자가 납부한 기부금은 세액공제 대신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

기본공제를 적용받는 부양가족이 지급한 기부금도 공제대상이므로 부양가족이 기부한 내역이 있다면 함께 준비해두면 좋다.

기부금을 공제 받으려면 기부처에서 발행한 기부금영수증과 기부금명세서를 작성하여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하면 된다. 국세청은 다만 “정치자금기부영수증은 영수증을 별도로 정하고 있으므로 무정액영수증, 정액영수증, 기탁금수탁증, 당비영수증 등 정해진 양식을 제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부금 세액공제는 10년간 이월공제 받을 수도 있다. 만약 이번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되는 다른 항목들과 기부금 세액공제액의 합계액이 산출세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금액 중에서 법정기부금과 지정기부금은 다음 과세기간부터 10년 이내에 이월하여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국세청은 “이월된 기부금을 공제 받으려면 전년도 기부금 명세서가 필요하니 보관해두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