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지문 인증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세요”

  • 절세TV (taxtv)
  • 2021-02-09 14:08:00
  • 121.138.58.11
모바일 홈택스에서 암호화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연매출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해야
 
 
국세청은 “금년 2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보다 쉽게 발급할 수 있도록 지문 인증 등을 활용한 ‘모바일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독자적인 사무실이 없거나 PC가 없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여의치 않은 사업자 등도 지문ㆍ얼굴 안면 인증을 통한 전자서명 방식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됐다.
 
< 자료: 국세청 >


다만, 손택스 앱에 지문ㆍ얼굴을 최초 등록 시에는 ‘지문 또는 생체인증 등록하기’에서 사용자정보(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 후 지문 등을 등록해야 한다.

이후에는 지문 등 인증과 동시에 보안강화를 위한 복합인증으로 생년월일(8자리)을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손택스의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화면’에서 발급유형(일반, 영세율 등)을 선택하고, 지문 등을 사용하여 본인 인증을 하면 암호화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된다.
 
< 자료: 국세청 >


한편, 2020년 기준 연간 공급가액 또는 총수입금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2021. 7. 1. 이후 거래분부터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한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가산세가 부과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면, (세금)계산서 보관의무와 부가가치세 신고시 또는 매입ㆍ매출처별 합계표 제출시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의무가 면제된다. 또한 장부작성, 회계처리 및 세무신고를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자료: 국세청 >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