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국세청, ‘주택과 세금’ 책자 발간

  • 절세TV (taxtv)
  • 2021-03-05 09:01:00
  • 121.138.58.11
취득부터 보유·임대·양도·상속·증여까지 모든 세금 정리
4일부터 구매 가능, 국세청 홈페이지 e-book 게시 예정
 
 
수차례 달라진 부동산 정책이 발표되며 최근 주택 관련 세금에 대해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주택의 취득ㆍ보유 및 이전 등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의 소관 부처가 달라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다.

이게 국세청은 4일 “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주택관련 세금을 한 권에 담은 ‘주택과 세금’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발간되는 ‘주택과 세금’은 취득세ㆍ재산세ㆍ종합부동산세ㆍ임대소득세ㆍ양도소득세 및 상속ㆍ증여세 및 주택 취득 시 자금조달 계획서 작성방법 등 주택과 관련된 모든 세금을 한꺼번에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각각의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세액계산 구조 및 계산사례는 물론, 주요 질의회신 자료, 예규ㆍ판례도 함께 담고 있다.

납세자들의 관심이 많은 양도소득세 비과세ㆍ감면 및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임대주택 등에 대해서는 ‘21년 개정내용을 반영했다.

지난 해 배포한 ‘주택세금 100문100답’ 자료 중 문의가 많았던 복잡한 사례에 대해서는 도표ㆍ그림 등을 활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또 취득ㆍ양도 및 상속ㆍ증여 시 세금 신고일정, 주택 공시가격 열람 방법 및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ㆍ현황 등 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가 포함됐다.

‘주택과 세금’ 책자는 전국의 주요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3월 4일(목)부터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하다. 향후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e-book으로 제작하여 국세청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