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10일 앞당겨 지급한다

  • 절세TV (taxtv)
  • 2021-03-09 09:32:00
  • 121.138.58.11
일괄환급 3.19. 개별환급 3.31까지 지급
부도・폐업・임금체불 소속, 근로자가 직접 환급금 신청 가능
 
 
국세청이 연말정산 환급금을 당초 일정보다 10일 이상 앞당겨 지급하기로 했다. 폐업 및 임금체불 기업 소속 근로자는 본인이 연말정산 환급금을 직접 신청할 수 있다.

8일 국세청에 따르면 '일괄 환급' 지급 일정은 당초 '3월 31일'에서 '3월 19일'로, '개별 환급'은 당초 '4월 10일'에서 '3월 31일'로 각각 앞당긴다.

다만, 이번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 지급 대상은 원천세 신고시 환급금 지급을 신청하는 기업에 한한다.

기업이 연말정산 환급금을 신청하지 않고, ‘21년 2월분 납부할 세액에서 조정환급하거나, 기업 자체의 자금으로 지급하는 경우에는 개별 기업의 사정에 따라 지급일정이 달라질 수 있다..

원천세 신고서와 지급명세서를 기한 후(3.11.~3.25.) 제출하거나, 부도・폐업・임금체불기업 소속 근로자가 환급금을 직접 신청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요건을 검토하여 3월 31일까지 환급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부도・폐업・임금체불 기업 소속 근로자로 회사를 통해 환급금을 받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에는 근로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회사가 환급금 지급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기업이 매월 또는 반기별로 근로소득세를 납부했고, 연말정산분 원천세 신고와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했으며, 연말정산 환급 신청 후 부도ㆍ폐업ㆍ임금체불로 인해 근로자에게 환급금을 지급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회사여야 한다.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려면 홈택스 > 신청/제출 > 일반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 > ‘민원명 찾기’에서 ‘부도’로 조회하면 (부도・폐업기업)근로자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이를 작성하여 인터넷에서 신청서를 첨부하여 신청하면 된다.

3월 25일까지 신청을 마쳐야 국세청이 환급금 지급요건 검토 후 3월 31일까지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한다. 개별환급 확정일인 3월 26일 이후 신청하면 조기 지급이 불가능하다.

한편, 환급금을 지급받기 위한 환급계좌 개설 신고대상금액이 종전 2천만원에서 이달 중 5천만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