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내 소득은 상위 몇 %? ‘국세통계포털’에서 확인

  • 절세TV (taxtv)
  • 2021-04-23 09:17:00
  • 121.138.58.11
국세통계포털(TASIS) 전면 개편 개통
맞춤형 분석기능·시각화 콘텐츠·최신통계 수시공개
 
 
새로 개편한 국세통계포털(https://tasis.nts.go.kr)에서는 나의 소득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전국ㆍ시도ㆍ연령별 소득 백분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 동네 사업자 현황 통계를 통해 어떤 업종의 가게가 증감하는지 찾아볼 수도 있다.

22일 국세청은 “국민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국세통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국세통계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여 새로운 국세통계포털(TASIS)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x Statistics Information Service)은 복잡한 통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 등 그래픽 이미지로 시각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항목, 시계열 등을 선택하여 통계를 직접 생산ㆍ활용할 수 있게 했다.
 
< 국세통계포털(TASIS) 메인화면 >


국세통계포털 내 ‘우리동네가게’ 메뉴에서는 매월 100대 생활업종을 공개하고, 14개 업태에 대한 사업자 현황 통계를 시각화 콘텐츠로 제공한다.

우리 동네에서 월별로 어떤 업종의 가게가 증감하는지 찾아볼 수 있고, 업태 및 업종, 지역을 선택하면 우리 지역의 사업자 수와 지도가 나타난다. ‘전년 동월 및 전월의 사업자 수’, ‘전년 동월 및 전월 대비 증감률’ 등의 상세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통계로 보는 소득’ 메뉴에서는 소득분야 국세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별ㆍ연령별로 소득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도 살펴볼 수 있다. 소득구분, 귀속년도, 지역, 성별, 연령, 연소득 등을 입력하면 전국ㆍ시도ㆍ연령별 소득 백분위 정보가 표시되어 나의 소득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알 수 있다.
 
< 통계로 보는 소득, 나의 소득은 어느정도 일까? >


‘지도로 만나는 세(稅)상’에서는 지역별, 세목별 국세통계 시각화 자료를 제공하고, ‘순위로 보는 세(稅)상’에서는 상속ㆍ증여세나 종합소득세 등 주요 지표에 대해 10년간 시도별 상위 10위의 순위 변화를 볼 수 있다.

또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항목, 시계열 등을 선택하여 통계를 직접 생산ㆍ활용할 수 있는 선택형(selective-choice)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국세청은 “기존에는 연 3회 국세통계를 공개했으나 올해부터는 각 통계별 생산 시기에 따른 수시공개로 전환한다”며, “앞으로도 유용한 통계를 더욱 적시성 있게 공개하는 등 통계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