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사업장 둘 이상이면 10일까지 ‘주사업장총괄납부’ 신청

  • 절세TV (taxtv)
  • 2021-06-09 10:00:00
  • 121.138.58.11
주사업장에서 부가세 총괄 납부…신고·제출은 사업장별로
과세기간 개시 20일 전까지 신청서 제출
 
 
사업장을 두 곳 이상 운영하는 사업자가 부가가치세 신고를 보다 편리하게 하려면 ‘주사업장 총괄납부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6월 10일까지 신청하면 다음 과세기간인 7월부터 적용된다.

‘주사업장 총괄납부제도’는 한 사업자에게 둘 이상의 사업장이 있는 경우 부가가치세를 각 사업장마다 납부하지 않고 주된 사업장에서 다른 사업장의 납부세액까지 총괄하여 납부하거나 환급받을 수 있게 한 제도다.
 


가령 법인사업자가 본점과 각 지점을 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을 별도로 하고, 부가가치세도 본점과 지점이 각각 신고ㆍ납부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런데 이렇게 할 경우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우선, 업무 부담이 늘어난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지점별로 하기 때문에 일이 많아지고, 각 지점간 내부 거래가 있을 경우에도 매번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다.

또한 부가가치세 신고시 일부 지점에서 환급 금액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지점에서 납부할 금액이 생기면 납부를 해야 한다. 발생할 환급금에서 납부할 금액을 즉시 차감하여 상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자금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일부 사업장에서 환급이 발생하고 다른 사업장에서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 ‘주사업장 총괄납부’를 신청하면 주된 사업장에서 총괄하여 부가가치세를 납부하거나 환급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총괄납부 사업자가 되면 직매장으로 반출하는 것에 대하여는 재화의 공급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 과세기간인 7월부터 주된 사업장에서 총괄하여 납부하고 싶다면 과세기간 개시 20일 전인 6월 10일까지 ‘주사업장총괄납부신청서’를 주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된다. 홈택스에서는 신청/제출 > 주요세무서류신청바로가기 > 주사업장총괄납부 승인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주사업장 총괄납부는 추후 포기할 수도 있다. 포기 역시 신청기간과 마찬가지로 과세기간 20일 전까지, 즉 6월 10일까지 포기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국세청은 다만 “‘주사업장총괄납부’제도는 주된 사업장에서 단순히 납부ㆍ환급세액만 총괄하여 납부하거나 환급하는 것이므로, 과세표준신고나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 등 법에 규정된 제반 의무는 각 사업장별로 이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