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사업자가 되면 ‘이런 세금’ 내야 합니다

  • 절세TV (taxtv)
  • 2021-09-08 09:03:00
  • 121.65.101.85
일부 생필품, 의료교육 서비스는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
세목별 신고납부기한 달라…숙지하고 신경 써서 관리해야
 
 
사업을 시작하면 각종 세금에 대한 납세의무가 생긴다. 세목별로 신고ㆍ납부기한이 다르기 때문에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우선, 사업자는 1년간 사업을 통해 번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개인에게 귀속되어 발생한 이자ㆍ배당ㆍ부동산임대ㆍ사업ㆍ근로ㆍ연금ㆍ기타소득을 합산하여 과세하는 소득세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한다. 단, 일부 생활필수품 판매나 의료ㆍ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하고 있다. 현재 면세사업자로 등록할 수 있는 업종에는 ▲곡물, 과실, 채소, 육류, 생선 등 가공되지 않은 식료품 판매 ▲연탄ㆍ무연탄, 복권 판매 ▲인ㆍ허가 받은 학원, 강습소, 교습소 등 교육용역 ▲도서, 신문, 잡지(광고 제외) ▲병ㆍ의원 등 의료보건용역 등이 있다. 다만, 의료보건용역 중에서 쌍꺼풀수술, 코성형수술, 유방확대ㆍ축소술, 지방흡입술, 주름살제거술의 진료용역은 부가가치세가 과세된다.
 


부가가치세 이외에 개별소비세와 그에 따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를 납부해야 하는 업종도 있다.

대표적으로 ▲투전기ㆍ오락용 사행기구 등과 수렵용 총포류 제조ㆍ수입업자 ▲보석 및 귀금속류 제조ㆍ수입자 (개당 500만원 초과분) ▲경마장, 경륜장ㆍ경정장, 투전기 설치 장소, 골프장, 카지노 등 과세(영업)장소 ▲룸싸롱, 나이트클럽, 디스코클럽, 캬바레, 요정 등 과세유흥장소가 이에 해당한다.

고급시계(1개당 200만원 초과분), 고급융단(200만원, ㎡당 10만원 곱한 금액 중 큰 금액 초과분), 고급가방(개당 200만원 초과분, 14.1.1.이후), 고급모피 등(개당 500만원 초과분), 고급가구(조당 800만원 또는 개당 500만원 초과분)을 취급하는 경우에도 개별소비세가 과세된다. 정원 8명 이하 승용자동차(경차 제외), 석유류, 유연탄(2014.7.1.이후), 담배(2015.1.1.이후)도 과세 대상이다.

종업원을 채용하여 월급 등을 주는 경우에는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 납부해야 한다. 원천징수 대상이 되는 소득은 △봉급, 상여금 등의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퇴직소득, 연금소득 △상금, 강연료 등 일시적 성질의 기타소득 △인적용역소득(사업소득) △공급가액의 20%를 초과하는 봉사료 등이 있다.

한편, 각각의 세금은 신고 및 납부기한이 정해져 있다.

부가가치세 과세기간은 1월부터 6월까지가 제1기, 7월부터 12월까지가 제2기다. 각 과세기간을 다시 3개월로 나누어 매년 두 차례의 예정신고(4월, 10월)와 확정신고(7월, 1월)를 통해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한다.

종합소득세는 연간 소득에 대해 다음해 5월 한달 간 신고 및 납부한다. 단, 성실신고 확인 대상 사업자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다.

원천징수의 경우 일반사업자는 매월 원천징수한 세액을 다음달 10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한다. 상시 고용인원 20인 이하인 경우 반기납부를 할 수 있다.
 
< 세목별 신고·납부기한 *자료: 국세청 >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