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뉴스

Home > 세무뉴스

세무뉴스

고객님과 함께하는 절세TV입니다.

비용처리 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은?

  • 절세TV (taxtv)
  • 2021-09-16 10:42:00
  • 121.65.101.85
공제받지 못한 매입세액, 종소세 신고시 비용처리 가능
영업 외 사용한 개별소비세 과세 차량 유지 관련 매입세액 등
 
 
매입세액을 공제받지 못한 부가가치세는 종합소득세 신고시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빠짐없이 비용처리 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은 매출세액에서 차감하기 때문에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납부한 부가가치세는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징수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도 비용처리를 할 수 없다.

그러나 최종소비자의 지위에서 부담한 부가가치세와 매출세액에서 공제받지 못한 매입세액은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국세청이 발간한 ‘2021 세금절약가이드’에서는 비용으로 인정되는 부가가치세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사업자가 절세를 하고 싶다면 이와 같은 매입세액 또는 납부한 부가가치세가 있는 경우 빠트리지 말고 비용처리 할 것을 당부했다.

우선,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사업자가 부담하는 매입세액은 비용으로 인정된다.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가 납부한 부가가치세액도 마찬가지다. 매입 시 징수당한 부가가치세는 매입 부대비용으로 처리하면 된다.

영업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개별소비세 과세 대상 자동차의 유지에 관한 매입세액과 접대비와 관련된 매입세액도 비용으로 인정된다.

부동산 임차인이 부담한 전세금 및 임차보증금의 간주임대료에 대한 매입세액도 비용처리 할 수 있다.

그 밖에 사업과 관련하여 영수증을 발급받은 거래분에 포함된 매입세액으로서 공제대상이 아닌 금액도 빼먹지 않고 비용처리 하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